여행 에티켓

▶ 기내 에티켓

○ 화장실 사용
녹색은 비어있음(Vacant)을, 빨간색은 사용 중(Occupied)이라는 표시를 나타내므로 노크를 하지 않으며, 화장실문 바로 앞에서 서있지 않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비행기내 화장실은 남녀 공용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해 깨끗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등받이
등받이를 뒤로 젖힐 때, 미리 뒷사람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코노미석은 좌석간 거리가 좁기 때문에 기내식이 나올 경우, 등받이는 정위치 하셔야 뒷사람이 테이블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착륙시에는 등받이를 원위치 하셔야 합니다.

○ 기내에서는 흡연금지
장시간 비행기 이동시 흡연에 대한 욕구를 참지 못하고, 화장실에서 조심스럽게 흡연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성공률이 낮고, 추방, 즉석 심판회부 등 강도높은 법적제재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취침을 시도해보시거나, 사전에 껌이나 붙이는 니코틴 패취 등을 준비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착륙시 안전벨트 착용 및 이동금지
안전벨트 표시등이 꺼지기 전에는 안전벨트를 풀거나 이동하지 말아야 됩니다. 또한, 가급적 운항 중 선반을 열지마시고, 이/착륙시는 안전벨트 표시등이 꺼지기 전에는 절대 선반을 열지 마십시오.

○ 전자기기 사용금지
핸드폰, MP3, 카메라, 노트북 등 각종 소형가전의 경우, 원칙적으로 사용금지입니다. MP3보다는 기내에서 제공되는 방송이나 음악채널을 이용하시고, 카메라의 경우, 기내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기내에서의 건강상식

○ 장거리 비행시에는 탄산음료보다는 물이나 과일쥬스가 좋습니다.
잠을 청하시고 싶은 분은 와인을 추천합니다.

○ 기내에서는 기압 때문에 평소보다 술이 더 빨리, 더 많이 취하게 되므로 기내에서의 과음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장시간 오래도록 한자리에 한자세로 앉아있으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비행 간에는 통로 쪽으로 나와 몸을 풀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관광지에서의 에티켓 

○ 관광지에는 관광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들이 엿보이지만, 구석구석 관광객이 하지 말아야 하는 제한사항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촬영 금지나, 출입 금지 등은 반드시 지키도록 합니다. 유럽이나 미주 경우에는 사전승인이나 관계자의 동의없이 촬영이 금지된 관광지가 많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단체로 여행하던, 개인으로 여행하던 모든 관광지에서는 줄서기가 기본입니다. 동행이 앞쪽에 있다고 무리하게 끼어들어 주위사람들의 얼굴을 찌푸리게 하지 말고 이땐 동행이 앞에 있음을 얘기하고 양해를 구하도록 합니다.

○ 단체여행시 복잡한 관광지에서는 여행을 이끄는 가이드를 주목하고 길을 잃거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 외국에서는 노약자, 어린이를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내릴 때, 차를 탈 때, 공간 출입시 노약자, 어린이를 먼저 배려하도록 합니다.

○ 뮤지컬 등 공연을 관람하실 경우, 공연중에는 사진촬영이 아예 금지되거나 또는 플래시 사진 촬영이 금지되는 공연장이 대부분이니 유의하도록 합니다.

▶ 호텔 객실 이용시 에티켓 

○ 객실열쇠 : 외출시는 반드시 프론트에 맡기도록 합니다. 객실 열쇠는 단순한 열쇠 기능 뿐만 아니라 전원에 연결되는 등 부가 기능이 있습니다.

○ 욕실이용 : 신규호텔의 경우는 대부분 욕실과 샤워실이 있으므로 사용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샤워실이 별도로 없는 경우는 샤워커튼을 이용, 욕조 안에서 샤워을 해야 합니다. 이때 커튼 자락이 욕조 안으로 오게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호텔 욕실의 경우 배수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욕실 바닥에 물이 넘치게 되면 카펫이 젖는 등 낭패를 당하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 TV, 전화 그리고 인터넷 : 객실 TV에는 일반 채널과 호텔 자체에서 개설해 놓은 자체 채널 등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채널은 그 나라의 방송 채널이고 자체 채널은 유료 TV 등 다양한 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객실 내에 비치된 프로그램 안내서 등을 참고하면 됩니다. 일부 호텔은 객실 내에서 팩스 시설은 물론 전화선과 전용선을 통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사항은 호텔 예약전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 룸서비스와 미니바 : 객실 내에서 차나 식사를 할 때에는 룸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룸서비스의 경우 레스토랑의 가격보다 10-12%정도 가격이 비쌉니다. 특히 아침 일찍 식사를 하고 싶으면 객실내에 비취되어 있는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객실의 냉장고와 미니바는 이용 후 비치되어 있는 계산서에 표시를 하고 체크아웃을 할 때 계산하면 됩니다.

○ 객실 메이크업 서비스와 DD 카드 : 객실 메이크업이란 룸메이드의 청소 서비스를 말하는데 하루에 한번씩 이루어집니다. 만일 업무 중이거나 룸메이드로부터 방해를 받고 싶지 않다면 객실 문밖에 DD(DO NOT DISTURB)카드를 걸어두면 됩니다.

○ 세탁물처리 : 객실에 있는 세탁 주문서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지정된 비닐봉지에 세탁물을 넣어 두면 됩니다.